티스토리 뷰

vrchat 맵을 처음 만드시는 분들을 위한 설치 및 세팅 안내 2편입니다.
설치부터 시작하는 1편 보기
 

[Unity/VRCHAT] vrchat 맵 제작 시작하기 1 - VCC 설치 및 세팅 방법

vrchat 맵을 처음 만드시는 분들을 위한 설치 방법 안내입니다. 설치는 unity, vrchat이 처음인 모든 분들이 따라 하실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0. VCC (vrchat creator companion) 설치 이유 VCC는 vrchat creator

ideaspread.tistory.com

 

0. 지금까지 진행 상황 + VRCHAT 설치

 

VCC를 설치하고 유니티 프로젝트를 여는 것까지 완료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나오실 겁니다.

오른쪽 VRChat SDK 창에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까지 맞추었다면 VRChat 에서 실행 가능한 간단한 맵을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다만 시작하기에 앞서 해주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VRChat을 실행하려면 당연히 VRChat을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이미 VRChat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1. VRChat 경로 설정 으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Steam에서 VRChat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스팀에서 VRChat을 다운 받으시고 튜토리얼 이후 자신의 아바타까지 선택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38100/VRChat/

 

VRChat on Steam

Join our growing community as you explore, play, and help craft the future of social VR. Create worlds and custom avatars. Welcome to VRChat.

store.steampowered.com

조작방법을 알려주는 짧은 튜토리얼
나의 방과 같은 로비 월드

ESC를 누르고 화면의 하단 세 번째 Bio 버튼을 눌러 자신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 VRChat을 설치하신 분들은 Visitor 등급으로 시작합니다.

이때 등급을 올려야 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등급을 올리는 방법으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VRChat 플레이 시간

둘째는, VRChat Plus 구독

 

ESC를 눌러 확인 가능한 STATUS : Vistor

NEW USER 등급부터 비공개 맵(Private World)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금방 달성할 수 있습니다.

USER 등급부터 다른 유저들이 직접 방을 만들고 제한적 검색이 가능한 커뮤니티 랩 - 실험실(Community Labs)에 맵을 올릴 수 있으며 커뮤니티 랩에서 좋은 인기를 얻으면 공개적인 검색이 가능한 Public world로 맵이 승격됩니다.

https://hello.vrchat.com/developer-faq - 바로 맵을 올리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VRCHAT의 설명입니다.

 

VRChat Plus를 구독 결제 하시면 USER 등급으로 시작되어 바로 커뮤니티 랩에 맵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만일 급하시지 않다면 NEW USER 까지는 금방 달성되니 프라이빗 맵을 만드시며 등급을 천천히 올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VRChat 유저 신뢰 등급
VRChat Plus는 VRCHAT 게임 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내용을 자세히 다루기에는 양이 길어지니

간단하게 VRChat 플레이를 해야 맵을 올릴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 다른 글에서 이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VRChat 경로 설정 (유니티에서 VRChat 실행이 안 되는 문제 해결)

 

VRChat 설치가 완료되어 있고 유저 등급이 NEW USER 등급 이상이 되셨다면 맵을 올리기 위한 준비가 거의 끝났습니다.

그런데, 가끔 유니티 프로젝트와 VRChat 경로 설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이를 한번 확인하겠습니다.

이럴 경우 유니티에서 VRChat을 실행할 경우 [PC에서 이 링크로 열 수 있는 앱이 없습니다.]라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로그인 한 VRChat SDK 창에서 Settings로 들어가시면 VRChat Client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Installed Client Path 가 실제 VRChat.exe 파일의 위치와 동일해야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만든 맵을 VRChat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파일 경로에 문제가 있다면 VRChat을 실행하지 못합니다.

VRChat.exe 파일의 위치는 Steam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VRChat을 우클릭하시고 관리 -> 로컬파일 보기를 클릭하시면 파일 위치가 열립니다.

VRChat 우클릭 -> 관리 -> 로컬 파일 보기

파일의 위치를 복사하신 다음

VRChat 위치 복사

유니티로 돌아와 설정되어 있던 Installed Client Path 아래에 Edit 버튼을 눌러줍니다.

복사한 위치를 붙여 넣으신 다음 VRChat.exe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니티에서 복사한 파일 위치 붙여넣고 VRChat.exe파일 선택

그러면 올바른 주소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nstalled Client Path 가 변경된 모습

 

모든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간단한 맵을 만들고 정상적으로 업로드 및 실행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2. 간단한 월드 제작 (바닥 및 플레이서 리스폰 위치 지정)

 

아주 간단하게

바닥을 만들고, 유저가 생성될 위치를 지정해준 후, 의자랑 거울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먼저 바닥을 만들겠습니다.

유니티 왼쪽의 hierarchy 창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신 후 3D Object -> Cube를 선택합니다.

좌측 Hierachy(하이라키) 창에 마우스 우클릭 -> 3D Object -> Cube 선택

혹시 Hierachy (하이라키) 창이 보이시지 않으면 상단의 Window를 클릭 후 Windows -> hierarchy를 클릭하면 생깁니다.

Windows -> Hierachy

큐브가 맵의 0,0,0 지점에 생성되었습니다.

이때 큐브를 클릭하시면 해당 큐브에 대한 정보를 우측 Inspector 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큐브 클릭 후 Inspector(인스펙터) 창 확인

이 큐브를 바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크기를 키워주겠습니다.

Inspector 창의 Transform 항목 중 Scale을 X 10 Y 0.1 Z 10으로 바꿔줍니다.

가로 세로 10, 높이 0.1 큐브로 크기를 바꿨습니다.

이제 플레이어가 생성될 수 있도록 첫 위치를 설정하겠습니다.

VRChat에서는 여러 유용한 도구들을 미리 제공해 줍니다.

Project 창에서 VRCWorld를 검색한 다음 Search: 탭의 'Packages' 를 클릭하여 패키지 폴더 안에서 검색합니다.

이때 2개의 파일이 나오는데 왼쪽의 색칠된 하늘색 상자 모양을 드래그해서

방금 생성한 큐브 바닥의 가운데로 옮겨줍니다.

왼쪽 색칠된 파란 상자를 드래그합니다.

이제 좌측 하이라키 창에 VRCWorld 라는 항목이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된 VRCWorld를 누른 후 우측 인스펙터 창의 Transform -> Position을 X 0 Y 0 Z 0으로 설정합니다. 

3. 유니티에서 실행! (Client Simulator)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해 봅시다!

유니티 화면 중앙 상단에 있는 ▶(실행) 버튼을 눌러 유니티 내부 테스트를 위한 VRChat Client Simulator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VRChat Client Simulator 실행 화면이 나옵니다.

Accept 버튼을 눌러 닫으면 WASD 스페이스바를 통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ient Simulator는 VCC에서 제공하는 도구로 VRChat 실행 없이 유니티 내부 테스트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자유롭게 움직여보시고 화면의 중앙의 좌측 Scene버튼을 눌러

씬창에서 여러분의 플레이 케릭터인 더미 모델이 생성된 것 또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cene 창을 눌러 테스트 용 더미 모델 생성 확인

다시 Scene 버튼 오른쪽의 Game 버튼을 눌러 본래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큐브를 생성하고 크기를 바꾸는 등의 작업은 Scene 화면

게임이 동작되는지 실행은 Game 화면

에서 진행합니다. 이때 ▶(실행) 버튼을 누른 상태로 수정한 내용은 실행을 종료 시 실행 이전으로 초기화되니

혹시 작업을 하신다면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Client Simulator를 종료하려면 ▶(실행) 버튼을 다시 눌러주거나, ESC를 누른 후 Exit Playmode 버튼을 눌러줍니다.

Client Simulator에서는 아바타의 키(높이)도 바꾸고, 추가 유저도 생성하는 등의 여러 편리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4. 거울과 의자 추가하기

 

여러분이 VRChat을 하며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물건 중 하나인

VRChat의 핵심 물건, 거울과 의자를 맵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이 두 물건은 모두 VRChat에서 기본으로 제공해 줍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것을 찾아 꺼내기만 하면 됩니다!

 

Project 검색창에 VRCWorld를 검색한 것과 동일하게 VRCMirror를 검색하거나

Pakages -> VRChatSDK -> Worlds -> Samples -> UdonExampleSene -> Prefabs에서 찾으셔도 좋습니다.

해당 Prefabs안에는 기초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샘플들이 있으니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VRCMirror 는 거울입니다.

 

찾은 VRCMirror를 씬 창 안으로 드래그해서 넣습니다.

원하시는 위치에 배치하면 됩니다.

참고로 유니티 키보드 기본 조작법은

W : 물체 이동

E : 물체 회전

R : 물체 크기 변경

입니다.

원하는 위치에 배치

또한 T 키를 눌러 특정 방향으로 사이즈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T를 눌러 가로 길이 변경

다음은 의자를 꺼내보겠습니다.

방법은 거울을 꺼내는 것과 동일합니다.

의자는 VRCChair3를 꺼내주시면 됩니다.

 

이제 의자와 거울을 추가한 맵을 VRChat에서 확인해 봅시다!

우측 VRChat SDK 창에서 Builder를 클릭, 하단의 Number of Clients를 1 Force Non-VR을 체크하고

Build & Test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Number of Clients는 VRChat을 여러 개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하나의 아이디로 실행을 하지만 각 실행 VRChat마다 UserID가 다르게 배정되어

멀티플레이 게임을 만들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로컬 테스트 실행은 Buile & Test, 업로드는 Build & Publish for Windows 입니다.

짜잔!

저희가 만든 맵이 VRChat에서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이제 VRChat 맵 제작의 첫걸음을 시작하셨습니다.

유니티를 다뤄보신 분이라면 이제 원하는 형태로 맵을 만드실 수 있으며

처음이신 분은 다른 자료를 따라 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세팅을 완료하셨습니다.

의자와 거울이 정상적으로 보이는 모습
의자를 클릭해서 앉을 수 있습니다.

5. 맵 업로드 및 확인

 

이제 마지막으로 완성된 맵을 업로드하고 제대로 올라갔는지 VRChat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VRChat을 종료한 후, Build & Test 버튼 아래의 Build & Publish for Window를 클릭합니다.

맵을 업로드 하기 위한 Build & Publish for Windows

약간의 로딩 이후 맵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게임 창이 나타납니다.

로딩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원하시는 이름과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World Name : 맵의 이름

Player Capacity : 입장 가능 인원

Description : 맵에 대한 설명

Content Warinings : 콘텐츠 주의 사항

Tags : 맵의 태그 (검색 시 사용)

 

정보를 입력하신 후 하단의

The above information is accurate ~~ 부분의 체크박스를 클릭

이러면 맵을 프라이빗 월드로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Upload 버튼을 누르면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또한 하단 실험실 모양의 녹색 마크 오른쪽의 Pulish to Community Labs는 맵을 퍼블릭으로 올리기 위해

커뮤니티 랩에 맵을 올리는 것으로 1주일에 새로운 맵 1개를 올릴 때 사용합니다.

(기존 업로드 맵의 업데이트는 1주일 1개 개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로딩 이후 맵이 업로드 완료됩니다.

맵이 성공적으로 업로드가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Content Successfully Uploaded!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하단의 Manage World in Browser를 눌러봅시다.

맵이 성공적으로 업로드된 모습

이 창에서 자신이 올린 맵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tails를 보시면 맵의 방문자 등의 세부 정보 또한 확인 가능합니다.

맵의 정보 확인

그러면 VRChat에서도 확인해 볼까요?

VRChat에 접속하신 후 ESC를 눌러 하단 4번째 worl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좌측 My Worlds -> Uploaded를 선택하시면

자신이 올린 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RChat에서도 맵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린 맵에 입장하고 싶다면

해당 맵을 선택한 후 New Instance를 선택한 후 원하는 형태로 Join 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이번에 올린 프라이빗 월드의 경우 다른 유저에게 초대 권한을 부여할 수는 없습니다.)

인스턴스 생성 - 방 설정입니다. 일반적으로 JP를 선택하면 속도가 안정적입니다.
Join을 누르시면 맵에 입장합니다.

성공적으로 맵을 업로드 했습니다! 

맵이 성공적으로 업로드 된 모습

 

이제 여러분들 만의 맵을 제작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번에는 이번에 소개하지 못하였던 맵의 업로드 등급에 대한

짧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